정의당, 민중당, 비례경선 선거인단 각각 10만명 이상 모집...정당사 최초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남코레아뉴스 | 정의당, 민중당, 비례경선 선거인단 각각 10만명 이상 모집...정당사 최초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2-20 08:53 댓글0건

본문

사진 : 민중당이 시민선거인단 16만명 참가에 대한 감사 인사  © 민중당 


정의당·민중당, 비례경선 선거인단 각각 10만명 이상 모집...정당사 최초


최지현 기자 : 민중의소리 


정의당과 민중당이 비례대표 후보 선출을 위해 처음으로 도입한 시민선거인단에 10만명 이상이 각각 모집됐다.

 

이 같은 '개방형 경선제''진성당원제'를 원칙으로 해오던 진보정당사로는 이번이 처음이다. 비례대표 후보 선출을 정당 밖의 일반 시민들까지 참여하는 민주적 선출 절차를 거쳐 하는 것은 정당사에서 최초라는 의미가 있다.

 

정의당 시민선거인단 12만 명 접수...2차례 후보 정책검증대회 예정

 

정의당은 지난 17일까지 시민선거인단을 모집한 결과 총 12만 명이 접수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김종민 부대표가 19일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정의당은 명부열람 및 이의신청을 거쳐 시민선거인단 명부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경선 투표에는 12만 명의 시민선거인단과 함께 권리당원(37천 명)이 참여하게 된다.

 

김 부대표는 "평범한 시민들이 많이 참여해주셨다. 또한 청년단체 여성단체 장애인단체 성소수자단체 노동조합 등에서 적극 참여해주셨다""18세 청소년 유권자에서 90세 노인까지 모든 연령층에서 성별에 관계 없이 참여해주셨다"고 밝혔다.

 

김 부대표는 "40여 명의 후보들이 이 사회와 정치의 변화를 위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그대로 생생히 재연하는 라이브방송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의당은 경선 투표에 앞서 비례후보자들을 정책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시민사회단체 정책전문가(28) 50%, 청소년청년배심원(32) 50%로 정책배심원단 '무지개배심원단'을 구성했다. '무지개배심원단'은 이달 23일과 29일 각각 다른 방식의 정책검증대회를 연다.

 

'무지개배심원단' 공동단장인 우희종 서울대 교수는 "대중친화력, 진보정치 비전, 정책 역량 등 평가항목을 토대로, 전체 후보자에 대한 30점 만점 종합평가를 진행한다""전체 1위와 상위 10위권 후보들의 명단을 당내외 및 언론에 공표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국회에서 열린 민중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이상규 상임선대위원장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국회에서 열린 민중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이상규 상임선대위원장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정의철 기자

'원내 1' 민중당 민중공천제 117천명 접수

당원 수 포함하면 정의당보다 큰 규모

 

원내 1석을 가지고 있는 진보정당인 민중당도 지난 18일까지 '민중공천제'라는 선거인단을 모집한 결과 16만여 명이 신청했다고 이은혜 대변인이 전했다. 이중에는 권리당원 43천명이 포함됐다. 원내 6석을 가지고 있는 정의당의 선거인단보다 전체 규모가 큰 셈이다.

 

이에 대해 이 대변인은 "이번 선거인단 모집 결과를 살펴보면 민중당이 명실상부한 노동자, 농민, 청년의 정당임을 알 수 있다"고 평가했다.

 

우선 민중당 선거인단 16만 명 가운데 과반인 10만 명 이상이 대부분 비정규직인 민주노총 조합원이라는 것이다. 이 대변인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마트노동자, 건설노동자 후보 출마로 노동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민중공천제에 활기를 불어넣었다"고 말했다.

 

또 이 대변인은 "민중당이 한국 정당 중 유일하게 농민을 전략명부 앞 순번으로 배치했다""반드시 농민 국회의원을 만들어내겠다는 민중당의 결심과 전국 농민의 열망이 모여 많은 농민들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그 외 청년도 3만 명 이상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2명의 후보가 청년전략명부를 두고 경합을 벌이고 있다.

 

이 대변인은 "현재 8명이 입후보했으며 오늘, 내일 있게 되는 공식 후보 등록기간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대변인은 "다른 당과는 달리 당원과 시민 모두 동등한 투표권을 행사한다는 것이 민중공천제의 특징"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권리당원과 시민선거인단의 표 가치가 다른 반면, 민중당은 모두 같다.

 

민중당은 오는 226일 후보자 합동 토론회를 개최하고, 유튜브 등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후 투표를 통해 비례대표 후보를 최종 확정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정의당, 민중당, 비례경선 선거인단 각각 10만명 이상 모집...정당사 최초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