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석방 차량 2천여대 공동행동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남코레아뉴스 |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석방 차량 2천여대 공동행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7-26 01:40 댓글0건

본문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서초구 헌릉로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7.25 국민행동 차량 행동을 하고 있다. 2020.07.25ⓒ김철수 기자


“‘감옥에서 8년째이석기 석방차량 2천여대 공동행동

 

차량행진·온라인집회 등 공동행동 이번 8.15에 이석기 석방촉구

 

김백겸 기자 : 민중의소리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석방을 촉구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2천여대의 차량을 동원한 차량행진이 진행됐다.

 

'이석기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25일 차량행진과 온라인집회 등 '이석기 석방 국민행동'을 개최하고 오는 광복절에 이 전 의원을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6시부터 경복궁역, 신촌역, 동작역, 석촌역, 천호역, 성신여대입구역 등 서울지역 6개 거점과 대전, 광주에서 각각 차량행진을 진행했다. 행진에 참여한 차량들은 구호 대신 경적과 비상등을 이용해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촉구했다.

 

서울지역에서 차량행진에 참석한 차량들은 서울 양재동 헌인릉 인근으로 모여 대규모 차량행진으로 마무리했다.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서초구 헌릉로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7.25 국민행동 차량 행동을 하고 있다. 2020.07.25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서초구 헌릉로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7.25 국민행동 차량 행동을 하고 있다. 2020.07.25ⓒ김철수 기자

또한 구명위는 이날 청와대 앞 청운동 주민센터 인근에 설치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유튜브' 생방송을 통한 '온라인집회'를 진행했다.

 

온라인집회에서는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차량행진 현장을 생중계하고, 각계각층에서 보내온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촉구하는 메시지가 전해졌다.

 

독일에서도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촉구하는 메시지가 전해졌다. 실비아 가벨만 독일연방의회 의원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2년 전 한국을 방문해 감옥에서 이 전 의원을 만났을 당시 우리는 이 전 의원이 즉각 석방되길 원했다"면서 "저는 이 전 의원이 여전히 비인간적인 수형환경 속에 수감돼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이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촉구했다.

 

특히 청와대 앞 농성을 이어오다 최근 말기 암 판정을 받고 10시간 이상 대수술을 받은 이 전 의원의 친누나 이경진 씨를 언급하면서 "그의 지속적인 투쟁에 경의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7.25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7.25ⓒ김철수 기자

앞서 이들은 이날 오후 2시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광복절 특별사면에 이 전 의원을 포함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촉구하는 각계각층 인사들의 목소리가 나왔다.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최근 정부가 4.27 판문점선언 시대의 문을 독자적으로 열겠다는 마음을 먹는 모습이 보인다"면서 "그 실천에 가장 빠른 길은 이 전 의원의 감옥문을 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촛불시민의 이름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다시 호소한다. 4.27 시대의 문을 열기 위해 이 전 의원의 감옥문을 열어 달라"고 강조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국가보안법이 아직 그대로 있어 이 전 의원이 8년째 감옥에 있다는 사실에 한국사회가 정상화되려면 아직 멀었다는 고통으로 자리잡았다"면서 "당시 정권과 생각이 달랐지만 이렇게 오랫동안 감옥 갇힐 일은 하지 않았다. 야만 중에 야만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소장은 "마침 국가정보원장, 통일부 장관이 바뀌는만큼 더 대담하게 남북 평화에 나서야 한다"면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뿐 아니라 이 전 의원을 이번 8.15에는 풀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연 진보당 상임대표는 최근 통일부 장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사상검증' 논란이 나온 것을 언급하면서 "지난 2012년 국회에 발을 들인 이후부터 감옥에 들어가기까지 주구장창 '십자가밟기'를 강요받은 이 전 의원이 떠올랐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 낡은 공세가 인사청문회에서 끝나겠느냐. 사사건건 수구야당으로부터 당하지 않으려면 낡은 역사를 이제 뒤로 해야 한다"면서 "이 나라 민주주의의 완성을 위해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고 감옥에서 8년째 나오지 못하는 이 전 의원의 석방을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 주최로 열린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촉구 기자회견에서 김재연 진보당 상임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25

2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 주최로 열린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촉구 기자회견에서 김재연 진보당 상임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25ⓒ김철수 기자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촛불로 불의한 권력을 끌어내린 지도 오래고, (내란음모) 사건도 조작이었고, 재판도 엉터리였다는 증거도 그간 쌓여있다"면서 "4.27판문점선언과, 9.19평양공동선언으로 이땅에서 종북몰이가 시효를 잃기까지 했다. 대체 이 전 의원이 왜 아직도 갇혀있어야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 전 의원의 석방은 한 개인의 문제를 넘어섰다. 당원 10만명의 원내 3당이었던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이라는 헌정사에 씻기 힘든 상처로 이어졌기 때문"이라며 "이 전 의원의 석방 없이는 우리 사회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75주년 광복절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제라도 문재인 정부는 각계각층 국민들의 호소에 응답해야 한다"며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촉구했다.

 

한편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등 종교계와 시민사회계 원로 32명은 지난 24일 이 전 의원을 광복절 특사에 포함해달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청와대에 보내기도 했다.

 

이들은 탄원서를 통해 "우리에게는 불행한 과거가 남겨둔 매듭이 몇가지 있다. 그중 하나가 '내란선동 사건'"이라며 "이 전 의원은 형기의 2/3를 넘긴 지도 오래다. 이로 인해 가족의 고통도 차마 지켜보기 어려운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는 인도주의와 인권의 문제"라며 "돌아오는 광복절, 이 전 의원의 석방을 간절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서초구 헌릉로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7.25 국민행동 차량 행동을 하고  있다.  2020.07.25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서초구 헌릉로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7.25 국민행동 차량 행동을 하고 있다.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7.25

   2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 주최로 열린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촉구 기자회견에서 김재연 진보당 상임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25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서초구 헌릉로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7.25 국민행동 차량 행동을 하고  있다.  2020.07.25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서초구 헌릉로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7.25 국민행동 차량 행동을 하고  있다.  2020.07.25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서초구 헌릉로에서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의원 석방 7.25 국민행동 차량 행동을 하고  있다.  2020.07.2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감옥에서 8년째 이석기 석방 차량 2천여대 공동행동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