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미군기지에서 통일대교까지 차량 행진 미국은 들어라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남코레아뉴스 | 용산 미군기지에서 통일대교까지 차량 행진 미국은 들어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9-20 09:10 댓글0건

본문

용산 미군기지에서 통일대교까지 차량 행진 ‘미국은 들어라’

김 영 란 기자 : 자주시보

▲ 용산 미군기지에서 출발을 준비하는 차량 행진 대오  © 김영란 기자

 

▲ 단일기가 휘날리고 있다.   © 김영란 기자

 

▲ 용산미군기지에서 출발한 차량 행진 대오가 파주 통일대교에 도착하고 있다.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 시민추진위와 6.15남측위 고양파주본부가 통일대교에서 ‘한미워킹그룹 해체, 남북합의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김영란 기자

 

▲ 파주 통일대교에 소원지를 다는 차량 행진 참가자  ©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9월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맞아 남북합의 이행을 가로막는 미국 규탄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8.15시민대회 추진위원회(이하 시민추진위)는 19일 오후 1시 용산 미군기지에서 출발해 자유로를 거쳐 파주의 통일대교까지 차량 행진을 벌였다.

 

약 50대의 차에 ‘한미워킹그룹 해체’, ‘미군장갑차 추돌사고, 안전조치 위반 미군 규탄’, ‘반복되는 사고, 미군기지 폐쇄하라’, ‘9.19 남북공동선언 이행하라’ 등의 선전물과 단일기가 부착되었다. 

 

차량 행진에는 최근 발생한 미군장갑차 추돌사망사건에 대해 미군이 훈련안전조치를 지키지 않은 것을 비판하는 시민도 많이 참여했다.

 

부천에서 온 차량 행진 참가자는 “포천 미군 장갑차 사건에 대해 일부에서 한국 운전자의 과실만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 사건은 미군이 기본적으로 합의를 지키지 않아서 발생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책임을 명확히 미군에게 물어야 한다”라며 파주에서 행사가 끝나고 동두천에서 농성하는 대학생들을 지지 방문 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량 행진 참가자들은 차로 이동하면서 유튜브 생방송 채널로 노래도 함께 부르며 ‘주한미군 4행시’, ‘나는 왜 반미운동을 하는가’ 등의 주제로 대담도 나눴다.

 

시민추진위는 “9월 평양공동선언을 기념만 하기에는 정세가 너무 심각하다. 남북 합의 이행을 한사코 가로막은 미국과 문재인 정부의 소극적인 태도로 남북관계가 정상회담 이전으로 되돌아갔다. 문재인 정부는 민족자주 입장에서 미국을 극복해야 한다. 또한 미국은 더 이상 우리 민족 문제에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행사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 차량 행진에는 가족 단위로 참가한 시민들이 많았다.   ©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차량 행진 대오는 3시에 파주 통일대교에 도착해 ‘한미워킹그룹 해체, 남북합의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은 시민추진위와 6.15남측위 고양파주본부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조원호 시민추진위 공동집행위원장은 기자회견 취지를 “오늘은 9월 평양공동선언 있은 지 2년이 되는 날이다.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의 정상이 많은 약속을 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6.15 남북공동선언 이전으로 남북관계가 후퇴했다. 또한 미국은 6.15 공동선언 이전보다 더 심하게 방해를 하고 있다. 그래서 남북 합의는 아무것도 지켜지지 않았다. 미국의 한반도 평화와 통일방해를 규탄하기 위해 남북의 관문인 통일대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이재희 6.15고양파주본부 집행위원장은 “9월 평양공동선언과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로 이곳 접경지역에서 대포소리는 사라졌다. 하지만 극우 탈북자단체들은 군사분야 합의서를 어떻게든 뒤집으려 했고 그 방법은 대북전단이라는 심리전의 재개였다. 문재인 정부는 남북 간의 전쟁이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 비단 대포만 있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민간단체에 일부 이탈이라고 판단했지만, 이는 명백히 전쟁행위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집행위원장은 “파주 시민들은 지난 6년 이상 대북전단을 막기 위해서 부단히 투쟁해왔다. 접경지역 주민들이 간절히 원하는 것은 평화이다. 평화를 역행하는 첫 번째 행동인 대북전단 살포를 막아야 한다. 하지만 정부와 국는가 대북전단 살포를 막는 것에 미온적이다. 무엇이 두려워서 눈치를 본단 말인가. 2년 전 남북이 합의가 현실에 있어서 제도적으로 완성되기 위한 그 첫 단추인 대북전단살포금지법을 국회에서 통과시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효상 동학실천행동 상임대표는 “오늘은 9월 평양공동선언을 기념하고 축하해야 하는 날이지만 오히려 남북관계는 후퇴하고 있고 북을 향한 미국의 적대정책은 계속되고 있다. 극우냉전 세력과 미국의 방해, 정부의 소극적인 태도로 남북합의는 사실상 뒷걸음치고 있다. 이는 공동선언 약속을 지키지 않고 오히려 한미 합동군사훈련이나 무기증강 등 남북 합의에 역행하는 정부의 태도에서 기인한다”라며 현실을 개탄했다.

 

류경완 코리아국제평화포럼 대표는 당면 요구 사항을 구호로 정리했다.

“문재인 정부는 남북 합의들을 이행하라”, “문재인 정부는 대북적대정책, 대북제재 해제하라”,  “문재인 정부는 한미워킹그룹 해체하고, 동맹대화 신설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미국은 이 땅의 강점을 끝내라”, “미국은 세균전 부대, 사드 부대 들고 이 땅을 떠나라”

 

정연진 AOK 대표는 “미국이 주도하는 전쟁의 세계를 끝내고 폭력과 야만의 마침표를 찍는 것은 우리 민족의 소원일 뿐 아니라 전 세계 평화를 염원하는 인류의 소망이다.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한 투쟁이자 인류의 명령이다”라며 미국 반대 투쟁을 호소했다.   

 

권오민 청년당 대표는 “포천의 미군장갑차 추돌사망사건은 미군이 합의한 것을 하나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사건이다. 이는 미군에 의한 대한민국 국민 살인 사건이다. 미군강점 75년간 얼마나 많은 국민이 미군에 의해 죽어갔는가. 포천 미군장갑차 사건을 그대로 넘어간다면 앞으로 계속 대한민국 국민은 미군들에 의해 처참히 죽어갈 수밖에 없다. 반드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문재인 정부는 남북공동선언 이행하라”, “미국은 남북협력 방해하지 말라”, “미군은 동두천 사망사고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하라”의 구호를 외쳤다. 

 

기자회견 상징의식으로 참가자들이 ‘통일’ ‘반미’의 내용을 소원지에 적어 통일대교 철조망에 부착했다. 

 

▲ 이재희 6.15고양파주본부 집행위원장  © 김영란 기자

 

▲ 권오민 청년당 대표  ©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 김영란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용산 미군기지에서 통일대교까지 차량 행진 미국은 들어라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