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전망>정부가 민족공동행사에서의 내용과 장소를 문제 삼는 까닭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남코리아뉴스 | <분석과전망>정부가 민족공동행사에서의 내용과 장소를 문제 삼는 까닭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05-17 16:09 댓글0건

본문

민족공동행사에서 ‘우리민족끼리’를 거세하라?!



정부당국은 남북해외통일운동단체들이 6.15남북공동선언 15돐과 광복70주년을 맞아 올해 다양하게 벌이려는 민족공동행사에 대해 왜, 장소문제와 내용문제를 제기하는 것일까?

전혀 복잡할 것이 없다. 참으로 간단하고 단순한 문제다.
 
정부당국은 민족공동행사가 문화체육예술역사의 내용들에 국한되어야한다는 입장이다.이를 위해 정부당국이 내세우고 있는 것이 이른바 ‘정치성 배제’원칙이다.
 
그러나 정부당국이 민족공동행사의 기조로 제시하고 있는 정치성 배제의 원칙만큼 정치적인 것은 없다.
 
민족공동행사에서 담기는 그 모든 내용은 본질적으로 다 정치적인 것들이다. 설령 정부의 요구대로 교류와 협력의 범주를 문화체육예술역사에 제한한다고 하더라도 그 모든 것들에 면면히 흐르는 것은 민족성이다.
 
우리민족에 있어서 민족성은 2000년 6.15남북공동성명의 근원을 이루는 이른바 ‘우리민족끼리’정신으로 구체화되어있다.
‘우리민족끼리’라는 개념은 남북이 지난 ‘72년 합의한 7.4남북공동성명이 조국통일운동 3대원칙으로 제시한 항목에서 두 항목인 ’자주‘와 ’민족대단결‘을 완벽하게 체현하고 있다는 것으로부터 역사성을 확고히 담보하고 있다.
우리민족 성원들에게는 누구에게 할 것 없이 보편적으로 수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생활력 또한 이미 검증된 극히 정당하고 과학적인 개념이기도 하다.
현실은 통일을 원하는가 통일을 원하지 않는가하는 기준이 ‘우리민족끼리’에 대한 입장과 태도가 된다는 것을 수도 없이 보여준다.
 
따라서 정부가 제시하는 ‘정치성 배제’원칙은 민족공동행사의 본질인 민족성 ‘우리민족끼리’를 왜곡 배제하기 위한 정치적 조처로 된다.
 
민족공동행사에서 ‘우리민족끼리’라는 민족성 정치성을 배제하는 순간, 그것은 민족공동행사가 아니게 된다.

민족공동행사는 남북관계 개선을 추동하는 민과 관의 두 축 중에서 민간이 주도하는 통일관련 사업이다.
민간의 민족공동행사는 남북관계 개선에 이바지하게 되는 것을 자신의 숙명적인 임무로 갖고 있다. 민족공동행사에서 민족성을 거세하게 되면 남북관계 개선에 아무런 기여도 하지 못하게 되는 단순한 요식 행사가 되고 만다.
 
민족성도 없는 단순한 요식행사. 정부가 바라는 민족공동행사의 상이 바로 이것이다.
 
민족성이 거세된 민족공동행사는 북한정부당국의 입장과 상관없이 통일운동의 세 축인 남측 통일운동진영 북측 통일운동진영 그리고 해외 통일운동진영이 원하지 않는 가장 형애화된 민족공동행사가 된다.
 
장소를 문제 삼는 것 또한 정부 당국의 정치적 노림수가 개입되어있다.
남북해외 통일운동단체들은 이미 4월 말에 6·15는 서울, 8·15는 평양으로 개최 장소를 합의 했었다.
 
북측 상황이야 알 수 없지만 남측통일운동진영에서는 서울에서의 6.15민족공동행사를 위한 준비를 활발하게 벌이고 있는 상태다.
 
민족공동행사 서울준비위는 지난 5월 9일 광화문 열린시민공원에서 ‘평화통일 서울시민1000인 원탁회의’를 의의 높게 성사시켰다.
이에 따라 서울의 각 구 25개 지역 준비단위들 역시 6.15서울민족공동행사의 현수막을 길거리에 내거는 등 지역사업을 힘 있게 펼쳐나가는 중이다.
부산 광주 울산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를 모르지 않는 정부당국이 6.15서울대회를 평양에서 하자고 하는 것은 민간통일운동진영의 대중적인 민족공동행사에 장애를 조성하겠다는 것 이외의 그 어떤 의미도 없는 것으로 된다.
민족공동행사의 대중적 성사에 근원적으로 자리하고 있을 ‘우리민족끼리’정신을 왜곡하고 약화시키려는 정부의 정치적 의도가 그것에 노골적으로 개입해 들어있는 것이다.
 

정부당국이 민족공동행사의 사업기조와 개최장소를 문제 삼는 것은 근원적으로 우리정부의 날로 심화되고 있는 반북공세와 잇닿아 있다.

국정원이 반북공세에 앞장을 서고 있다는 것은 전문가라면 누구할 것 없이 다 알고 있는 사안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입에서 또 다시 북한인권문제가 나오고 북한이 국가발전전략 방침으로 채택한 핵경제병진노선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강해지는 것 또한 반북공세가 어느 정도까지 이르렀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국정원이 만들어내 제시하는 북한의 이른바 ‘공포정치’에 대해서 박대통령은 직접 원용하기까지 했다.

정치적 차원에서 반북공세의 정점을 찍는 것들이다.
 
정부는 민간통일운동진영의 민족공동행사에 개입할 일이 아니다. 
정부가 할 일은 매우 단순하다. 지금 정부에게 요구되는 것은 민간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잘 보장해주는 일이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남북관계개선 사업에서 민간부문보다 더 결정적 위상을 갖는 정부당국 간 접촉을 준비하는 일이다.
 
민간에서 이루어지는 우리민족끼리에 충실한 다양한 민족공동행사 그리고 관에서 진행하는 당국 간 접촉이라는 두 축을 통해서만이 남북관계 개선사업은 실질적으로 진전을 이루게 된다. 이 말고 다른 경로나 다른 방법은 없다. 현실이 그러하다.
 
현실을 무턱대고 부정할 수는 없는 법, 남북관계 개선사업에서 민과 관이 제 역할을 다 하게 될 때 박근혜 대통령이 말로 외쳐왔던 ‘통일은 대박’이라는 명제는 비로소 구체화되고 마침내 현실화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분석과전망>정부가 민족공동행사에서의 내용과 장소를 문제 삼는 까닭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