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과 용산시민회의가 10일 오전 용산공원 시범개방 구역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녹색연합과 용산시민회의가 10일 오전 용산공원 시범개방 구역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오염정화 없는 용산 공원 시범 개방 중단하라!”
“윤석열 정부는 불법과 불공정, 그리고 몰상식의 폭정을 멈춰라!”

환경단체 녹색연합과 지역연대체 「온전한 생태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용산시민회의」(용산시민회의)가 10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용산공원 시범 개방 구역’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요구했다.

윤석열 정부가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는 19일까지 신용산역에서 시작하여 장군숙소와 대통령실 남측 구역을 지나 스포츠필드(국립중앙박물관 북측)에 이르는 직선거리 약 1.1km 구간 ‘시범 개방’을 강행한 데 따른 반발이다.  

해당 부지는 올해 2월과 5월 미군으로부터 반환받았다. 지난해 5월과 8월 환경부 산하 환경공단에서 환경조사 및 위해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 부지면적의 66% 이상이 토양환경보전법 상 기준치를 넘어선 오염이 드러났다. 

녹색연합과 용산시민회의는 “우리 정부 주관 유해성 조사 보고서는 이곳이 토양환경보전법상 공원이 들어설 수 없을 만큼 오염이 심각하다고 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숙소부지는 TPH 수치가 공원조성 가능 기준치를 29배 초과하고 지하수에서는 대표적 발암물질인 벤젠과 페놀류가 각각 기준치의 3.4배, 2.8배 웃돌았다. 푸드트럭을 가져다 쉼터를 만들었다는 스포츠필드도 TPH가 기준치를 36배를 넘었다는 것.

녹색연합과 용산시민회의는 “‘시범’, ‘임시’ 등의 교묘한 말장난으로 정부가 편법을 저지르고 있다”면서 “그것도 다른 아닌 ‘법치, ’공정‘, ’상식‘을 최고 가치로 여기겠다는 윤석열정부에서다”라고 꼬집었다. “대국민 사기극”이라고도 했다.

특히, ‘주 3회 2시간씩 25년을 용산공원에 가도 문제 없으니 안전성은 문제될 게 없다’는 국토부 주장을 거론하면서 “도대체 어느 나라 공무원이 국민의 건강권을 가지고 확률에 기댄 추정치로 단정할 수 있는지 되묻고 싶다”고 쏘아붙였다.

녹색연합과 용산시민회의는 “환경정책 기본법은 정부의 사전예방원칙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면서 “국토부는 오염 실상을 분명히 알고도 보여주기식 관람쇼를 위해 국민건강권을 걷어차고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악덕 사기업이 아니라 우리 국민의 건강권을 책임진 우리 정부가 몰상식을 고수한다는 점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비감함을 느낀다”고 했다. 

이들은 “정상적인 정부라면 기준치를 훨씬 초과하는 오염물질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만의 하나의 작은 위험까지도 제거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세울 것”이라며 “응당 용산 반환미군기지를 두고 우리 정부가 해야 할 첫 번째가 오염정화인 이유”라고 강조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이날 오전 11시 4가지 주제로 ‘시범 개방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군악대·의장대의 환영식을 볼 수 있는 ‘국민이 열다’, △문화와 역사를 살펴보는 ‘국민과 걷다’, △대통령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국민과 만나다’, △드넓게 펼쳐진 광장에서 미래 용산공원의 모습을 채워가는 ‘국민이 만들다’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