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 울려 퍼진 반전 평화의 목소리, 시민의 힘으로 전쟁을 막자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남코레아뉴스 | 광화문에 울려 퍼진 반전 평화의 목소리, 시민의 힘으로 전쟁을 막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7-10 17:52 댓글0건

본문

광화문에 울려 퍼진 반전 평화의 목소리, “시민의 힘으로 전쟁을 막자”

신 은 섭 통신원 : 자주시보 7월 9일 서울 

자주민주평화통일민족위원회(이하 민족위)가 9일(토) 오후 6시 광화문 미 대사관 앞에서 ‘평화 버스킹 ‘선제탄핵’’ 행사를 열었다.

 

행사에는 백자 가수(노래패 우리나라), 송희태 가수와 노래 모임 ‘다시 부를 노래’ 등이 나왔다. 

 

▲ 백자 가수. 이번 행사에서 노래 ‘일어나’,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등을 불렀다.     ©신은섭 통신원

 

백자 가수는 노래와 노래 사이 이야기를 통해 ‘윤석열이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해 중국과 러시아를 적으로 돌려 나라가 전쟁터로 변할 수도 있다’라는 국민의 우려를 전했다. 

 

그리고 백자 가수는 아베 전 일본 총리가 총격으로 죽은 것을 언급하며 “아베의 죽음과 관련해 제일 우려하는 것은 그동안 일본을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기 위해 부단히 애써온 일본의 극우들이 이 사건을 십분 활용할 거라는 점이다. 무척 우려하는 점이 하나 더 있다. 지금 윤석열 정권에는 김태효 같은 친일파들이 많이 들어가 있다. 그런 자들이 자위대가 한국에 오는 것을 공론화할 것 같은 그런 생각이 들어서 굉장히 불안하다. 우리가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봐야 한다. 일본하고 우리는 동맹이 아니다. 정상적인 국가 관계가 아니다. 일본은 식민 지배에 관해 사죄하지도 않았다. 경제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다. 그런데 그 경제 공격은 아베가 한 거다. 그런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 ‘전쟁 반대’의 의미를 담아 구운 전을 참가자들과 나누었다.     ©신은섭 통신원

 

▲ 노래 모임 ‘다시 부를 노래’는 ‘희망은 그렇게 시작되죠’, ‘우리가 하나로’, ‘이길 가다 보면’ 등을 불렀다.      ©신은섭 통신원

 

자신을 ‘반일행동’ 소속이라고 소개한 한 참가자는 “미국이 무대를 마련하니 일본과 한국이 신이 나서 춤을 추고 장단을 맞추고 있다. 미국 주도의 연합훈련에 일본의 자위대와 한국의 군대가 참가하는 일이 잦아지고, 일본에서 출발한 미군 정찰기가 한반도 상공을 비행하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다. 전쟁은 말 한마디, 총알 하나로 시작된다. 지금 한반도는 그야말로 전쟁이 언제 터져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다. 군사적으로 외교적으로 결탁한 한미일 3각 공조는 반드시 전쟁을 불러올 것이다”라고 한반도를 둘러싼 전쟁 위기를 경고했다. 

 

‘반일행동’은 ‘매국적 한일 합의 폐기’, ‘일본의 전쟁 범죄 사죄 배상’ 등을 요구하며 2,300일 넘게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철야농성을 벌이고 있다.

 

▲ 미 대사관은 아베의 죽음을 애도하는 의미를 담아 조기를 걸었다. 행사 참가자들은 미국이 우리나라를 얼마나 우습게 보면 군국주의 부활을 위해 애쓰다 죽은 아베의 죽음에 조기를 내거는가라는 의문을 표했다.      ©신은섭 통신원 

 

송희태 가수는 노래와 노래 사이에 “총 쏘고 미사일 쏘는 게 당연한 줄 알고 살았다. 게임에서도 총 쏘는 게 당연했고, 심지어 자동차 게임 하면서도 미사일 쏘는 게 당연했다. 우린 너무 전쟁이라는 데 익숙해져 있었다. 우리 다음 세대들은 평화가 정착된 세상에서 전쟁을 위해 알게 모르게 쓰던 힘들을 더 좋은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송희태 가수.     ©신은섭 통신원

 

송희태 가수는 ‘삶이여, 감사합니다’, ‘나의 땅’, ‘새벽’, ‘우리의 세상’, ‘검은손’ 등을 불렀다.

 

행사에 함께한 시민들은 “평화를 위해 나왔다.”, “아베 존경한다는 정치인들이 있다. 현해탄에 빠뜨렸으면 좋겠다” 등과 같이 참가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 진행자의 질문에 답하는 중인 참가자.     ©신은섭 통신원

 

 

사회자는 행사를 마무리하면서 “서명한다고 전쟁을 막을 수 있느냐는 의문이 들 수 있다. 막을 수 있다고 말씀드린다. 우리가 총이나 칼로 박근혜를 끌어내린 게 아니다. 촛불로 끌어내렸다. 우리의 힘을 보여주자”라며, “많은 분이 ‘평화 선언’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한편 오늘 행사를 주최한 민족위는 7월 4일부터 매일 오후 2시 ‘평화 행동’을 진행하고 있다. ‘평화 행동’은 그날그날의 주요 소식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정세 수다’와 ‘주제가 있는 수다’ 등 순서로 구성된다. 

 

첫날인 7월 4일 진행한 한미일 3국의 전쟁광들을 '원점 타격'하는 상징의식, 다섯 번째 날인 7월 8일 진행한 전 부치기가 많은 시청자의 호응을 얻었다. 

 

매일 평화 행동은 7월 27일까지 계속된다. 

 

 7.27 평화 선언 

http://bit.ly/727평화선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광화문에 울려 퍼진 반전 평화의 목소리, 시민의 힘으로 전쟁을 막자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