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2. ㅡ 코레아 평화공존,교류협력 > 기고

본문 바로가기
기고

연재 2. ㅡ 코레아 평화공존,교류협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4-18 22:53 댓글0건

본문


ㅡ  코레아 평화공존,교류협력 


연재 2알기쉬운 분단 극복 역사 이야기

 

글 선경석 ( 6.15 유럽지역위원회 상임대표)


5. 브란트 시대, 동방 정책(東方政策, Ostpolitik)그 여정,

 

- 1969.10.21. 3표 차로 당선되고 연설에서 바로 동.서독 정상회담을 제안 함으로 기존 서독 통일정책을 뒤엎고 동독을 정상국가로 인정하고 정상회담을 제안 한다.

 

동방 정책은 소련과 모스크바 조약, 폴란드와 바르샤바 조약, 베를린 협정, .서독 기본 조약으로 대표된다.

 

에곤 바르( Egon Karl-Heinz Bahr)가 기틀을 마련한 브란트의 동방 정책은 위와 같이 '접근을 통한 변화' 을 들고 나온다.

 

이 때 브란트와 함께 나치로부터 망명과 정치적 동지며 당시 부당수였던 베너(Herwert Wehner)

 

"접근을 통한 변화" 에는 동독뿐 아니라 서독의 변화도 포함 되야 한다고 주장한다.

 

동독의 민주화를 요구하기 전에 '좀 더 공정하고, '좀 더 정의롭고, '좀 더 평등하고 민주적, 인 서독사회 건설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권한다.


5ㅡ1.  동방정책 '접근을 통한 상대방의 변화에는 나의 변화도 포함 되어야 한다.는 '베너 테제' 에서 

- 미국 은 진정 코레아 통일을 원한다면  여기서 배우고 행동해야 한다. 

한국  정부와 시민 사회, 그리고 더 넓은 세계를 보고 평가 할 수 있는 안목을 갖고있는 해외동들도 해당된다.

보자,  무얼,
미국은 조선을 향해 한 껏 제재의 벽을 쌓아놓고 조선을 향해 요구만큼 변하라 한다.

미국은 변할려는 의도는 없고 더 고압이다. 분단의 장기 고착화의 기본 원인이다
.



6.동방 정책 여정 1)

- 1970.3.19. 빌리 브란트 서독 총리는 동독 에어푸르트에서 빌리 슈토프 동독총리와 1차 정상회의가 동방 정책을 최초로 행동으로 옮긴다.

1970.5.21.서독 카셀 2차 동.서독 정상회의에서 국가간 관계를 정리하고 접촉을 개선하기 위한 20개 항목을 조약 채결한다.

1970년 4월 29일 동·서독 우편교환 합의.

1971년 9월 30일 동·서독간 우편교류 및 전화교류 합의

1972년 12월 21일 동서독 기본 조약 체결

1973년 9월 18일 동서독 유엔 동시 가입

1974년 동·서독간 외교관계 수립이 체결되어 대표부를 개설함 


7.동방 정책 국제 관계 여정 2)

ㅡ소련과 관계 정상화. 1970년 8월 12일 소련을 방문 무력을 사용하지 않고 유럽 전역에서 현재의 국경선을 존중하기로 합의 하고,

  독일연방공화국(서독)과 옛 소비에트 연방간의 불가침 조약을 체결한다.

ㅡ폴란드와 화해 정책. 1970.12.7. 폴란드를 방문 서독이 폴란드의 현 서부 국경(오데르, 나이세 국경)을 인정하고 구 영토을 사실상 포기한 서독 ㅡ 폴란드  조약을 체결한다.

체결 후 바르샤바 광장을 찿아 유대인 40만명 희생자를 추모하고 헌화 후 무릎을 끊고 30초 간 양손을 맞잡고 머리를 숙였다. 

ㅡ이스라엘 방문 추모,화해. 1973.6.7.브란트는 나치의 만행을 사죄합니다. 

골다 메이어 수상은 이 때,

" 당신의 진심을 받아들이 겠습니다. 
용서 하겠습니다.

그러나 잋지는 않겠습니다."


골다 메이어  이스라엘 전 총리는 1898년 소련 키에프에서 출생 이스라엘 건국 정치인 6인 중 1인. 두 개의 장관을 역임하고 총리로 재임했다.


7-1) 전범국 독일과 일본 차이 점.

- 1.양국 시민들 쟁점에서나, 선두에 따르는  모습 비숫하다

ㅡ독일 인들  분데스리가 축구장 응원하는 모습 방향 쏠림에 섬뜩 함을 느낀다. 무서울 정도다.그러나 바로 이성을 찿을 때 일상이 사회적임을 보고 안도 하다.
이런 현상은 주변 국가들과의 관계에서 영향를 받는다.

ㅡ일본시민들 실상은 아베를 따르는 모습에 일본 인들 피 흐름과 습성이 잘 보인다
섬 나라로서 경쟁과 다툼에서 뒤로, 옆으로 비켜 설 공간이 없어 강자 앞에 맞서 일본도로 결판을 내든지, 엎드려 생명을 유지할 것인지 이다.

ㅡ독일은 전 후 75년간 철저히 반성,사죄,용서받고,보상한다. 
1) 시민들 인간성과 정신 세계가 일본 인과 다르다.
2) 국경 7개국이 서독과 함께 문화 경제 여러 면에서  발전하고 인간다운 선진 사회로 같이 발전해 간다.

3) 주변국들이 서죄하라 하지 않아도 서독이 유럽사회 일원으로 함께하기 위해서는  과거사를 정리할 수 밖에 없었다


7-2) 일본은 미국이라는 강자 앞에 엎드려 보호받고  이익도 챙기고 경제대국이 된다. 이런 일본을 미국은 나토 때문에  동남아 통제를 위해 일본을 관리자로 사용한다.

- 미국의 보호아래 일본의 입지가 공고해지므로 일본으로 부터 피해를 받은 국가들 중에서  일본에 유.무 압력을 보일 주변 국이,서독 주변 유럽 국가들과 같은 국가 가 하나도 없었다. 

반대로 동남아 국가 전체가 경제적으로 일본으로 부터  대.소 도움을 받고 있어서, 더욱 일본은 철면피 공룡이되었다.

미국은 동남아에서 이런 현상을 이용하고 일본은 더욱 더 기고만장한다.

이것이 서독과 일본의 전 후 부분적 차이 점이다

이런 일본을 중국, 러시아도 바로 못잡았는데 딱 잡을 수 있는  방법 이 있다.

남북 평화공존,교류협력 할 때 잡을 수 있다.



7-3)일본의 버르장머리를 고치다.

- 남북이 평화공존,교류협력 하나일 때 코레아가 일본을 정상적 인간사는 사회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어떻게?

ㅡ한국의 
*경제, 금융산업의 세계 11번째 힘,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ㅡ조선의,
*세계 최고 수준의 우수 인력, 항공우주 산업,
* 방대한 지하자원,을  

남북이 함께 개발하면 일본을 넘어 세계 5위 경제 대국으로 올라설 수 있다. 짐 로저스가 이 부분을 보았다.

조선의 지하자원은 상상을 초월한다. (2011년 한국광물자원공사. 미국 지질조사국, 조선 중앙년감 참조, 2013년 대한민국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자료 참조.)
남북이 태평양으로, 실크로드 대륙을 넘어 유럽 아프리카.

19세기 영국이, 20세기 미국이 세계 경제를 이끌었다면,

21세기엔 세계 경제를 이끌어 갈 동력이 될 동북아 그 중심에 코레아가 있다고 세계 전무가들은 이미 진단하고 있다

전망이 이러한데 어찌 가만히 누어 감이 들어오기만  기다릴 수 있겠는가.
조국의 평화공존,교류협력을 위한 길에 적은 힘이라도 서로 함께 더불어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 힘주어 소리처 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연재 2. ㅡ 코레아 평화공존,교류협력 > 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