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미국의 대북제재 틀에 있으면 아무것도 못해, 새로운 결심해야 > 정세분석

본문 바로가기
정세분석

임종석 미국의 대북제재 틀에 있으면 아무것도 못해, 새로운 결심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6-03 16:08 댓글0건

본문

메인사진

임종석 “미국의 대북제재 틀에 있으면 아무것도 못해, 새로운 결심해야”

김영란 기자 : 자주시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북 제재와 관련해서 미국의 요구대로 하면 남측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대북 제재를 방어적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5월 22일 출간한 창비 2020 여름호 ‘6.15 20주년 기념 대담’에서 이처럼 밝혔다.

 

임 전 실장은 2018년 이후 남북관계가 진척되지 않는 원인을 2가지로 해석했다.

 

“첫 번째는 2019년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 없이 끝난 것이 결정적이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남북이 양자 합의 사항을 더 적극적으로 실행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에서도 임 전 실장은 두 번째 이유를 더 적극적으로 주장했다. 

 

임 전 실장은 북미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로 이끄는 데 결정적이었다 하더라도 남북이 풀어야 할 문제를 뒤로 미루거나 부차적인 것으로 취급해서는 안 되고 마찬가지로 비중 있게 추진했어야 한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임 전 실장은 “특히 대북제재와 관련해서 2016~2017년에 이루어진 대북제재들이 남북관계를 매우 크게 제약하고 있지만 필요하면 (유엔) 제재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우리의 입장을 개진하며 국제여론을 환기시키고 또 제재안에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은 과감하게 해가면서, 북미 간의 문제가 잘 풀리도록 중간자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 벽을 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임 전 실장은 앞으로 북미 관계가 어느 시점에서 풀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남북관계를 진척시키기 위해서 새로운 결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임 전 실장은 대북 제재와 관련해서 남측이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주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전 실장은 “미국은 제재의 판정 기준을 월경(越境)으로 한다. 즉 물자가 넘어가면 무조건 제재 대상인가 아닌가를 판단하고 규제하려고 한다. 이건 말이 안 된다. 제재의 기준은 이전이라야 한다. 제재 물품을 이전해준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단순히 갔다 오는 것은 제재 대상으로 해서는 안 된다. 미국이 안 된다고 해서 말 문제는 아니다. 그럼 아무것도 못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면 산림, 철도·도로 연결이든 진행할 수 있다. 지금처럼 제재를 방어적으로 해석하면 절대로 남쪽이 주도적인 역할 할 수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즉,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를 진척시키기 위해서는 제재 관련해서 적극적으로 미국에 입장을 내고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임 전 실장은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방만을 기다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임 전 실장은 특히 2018년 5월 26일 판문점에서 두 번째 정상회담이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처럼 교착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리고 임 전 실장은 지난 3월 4일 김여정 제1부부장이 남측에 던진 메시지를 중요하게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시 김여정 제1부부장은 북의 자위적인 군사훈련을 한 것에 대해 비판한 청와대를 향해 “전쟁연습놀이에 그리도 열중하는 사람들이 남의 집에서 군사훈련을 하는 데 대해 가타부타하는 것은 그야말로 적반하장의 극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임 전 실장은 “북이 스스로 필요한 안보 상황에 조치하는 것까지 우리가 문제 삼으면 남북관계는 풀 수 없다. 트럼프 대통령처럼 심플하게 가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북의 재래식 무기 시험 발사할 때마다 문제 삼을 수는 없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또한 임 전 실장은 2018년 9월 평양회담과 군사합의 과정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현 국무부 부장관)가 남북 대화에 제동을 건 사실도 공개했다. 

 

임 전 실장은 "그 무렵 여름, 비건 대표가 임명됐는데 자기가 업무 파악을 해 '오케이' 하기 전까지 (남북 대화를) '올스톱'하라는 것이었는데, 우리로선 받아들이기 어려웠고 비건이 들어오기 전에 도장을 찍었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임 전 실장은 2019년 하노이 북미 정상이 합의 없이 끝난 것에 “여러 스캔들로 미국 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몰린 환경이 있지 않았나"라며 "하노이로 가기 전에 미국 의회, 정부, 조야 등 사방에서 '배드딜'보다 '노딜'이 낫다고 압박한 상황이 결국 트럼프 대통령으로 하여금 더 나아가지 못하게 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임종석 전 실장은 지난 1일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이하 경문협)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임 전 실장은 취임사를 통해 "북방경제와 평화경제의 새 길을 열고 남북을 잇는 작은 다리가 되고자 하는 게 경문협의 비전"이라며 "국제 질서가 어지러울 때 담대한 비전을 내고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경문협은 지난 2004년 장기적인 남북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세워진 비영리민간단체로 앞으로 남북 교류 사업 등을 활발히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임종석 미국의 대북제재 틀에 있으면 아무것도 못해, 새로운 결심해야 > 정세분석